본문 바로가기

Open TTD

[TTD] 철도 선로 건설 강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상단의 메뉴에서 저렇게 된 아이콘들이 있을 것입니다. 좌측에서 첫번째는 철도이고, 두번째는 도로, 세번째은 항구, 네번째는 공항, 마지막은 지형편집입니다. 오늘은 철도 선로 건설에 대한 강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강의는 각 시설에 건설 방법 강좌를 한 후에 주로 철도 건설 및 운영에 대한 강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철도를 건설하면 4가지의 선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도가 예전일 경우 선택을 할 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먼저 철도는 웬만한 연도에서 건설이 가능하며, 일반 차량만 운행이 가능합니다. 다음 전기철도는 1965년부터 가능합니다. 이 선로로는 전기철도 뿐만 아니라 일반 차량도 운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 모노레일은 1999년부터 건설이 가능하며, 모노레일 차량만 운행이 가능합니다. 다른 열차는 운행이 불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자기부상열차는 2022년부터 건설이 가능하며, 자기부상열차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로의 호환성은 전기철도가 좋지만, 속도는 자기부상열차가 좋습니다.

 저기서 자신이 원하는 선로 건설을 선택하신후에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됩니다. 아래와 스샷이 다르다고요? 그림 몇개만 다를 것이니 별 상관이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좌측부터 1번으로 하겠습니다. 가장 마지막은 15번입니다. ()안은 단축키입니다.
 1~4번은 선로 건설방식(1,2,3,4)입니다. 상하와 좌우, 대각선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5번 Autorail(A or 5) : 마우스의 드래그만으로 자신이 원하는 선로를 마음껏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하의 선로를 지었다가 좌우의 선로를 지어야 할 경우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메뉴의 선택 없이 그냥 마우스의 드래그만으로도 가능합니다.

 6번 폭파기능(6) : 선로나 정거장, 차량기지, 다리, 터널등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번 차량기지(7) : 선택을 하면 오른쪽과 같은 창이 뜨게됩니다. 이것을 꼭 설치를 해 주셔야만 열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차량기지 설치시에는 선로와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결되지 않으면 열차가 생산된 후에 선로로 투입이 되지 않는 불쌍사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8번 웨이포인트(8) : 열차의 정밀한 운행등을 위해서 웨이포인트를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정밀한 운행이란 열차가 헤매지 않고 원하는 역으로 가도록 하게 하기 위해서 이 기능을 사용을 합니다. 열차의 경로 지정시 웨이포인트를 선택을 해 주셔야 가능하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번 정거장(9) : 선로만 지으면 안 되겠죠. 승객 및 화물을 상하차할 수 있는 정거장을 지어야 할 것입니다. 정거장은 가로또는 세로로만 지을 수 있으며, 대각선으로는 짓지 못합니다.
 드래그로 정거장의 크기를 선택할 수도 있고, 자신이 크기를 선택을 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트랙 및 플래폼의 길이는 7 X 7이 최대치로 나오지만, 실제로 이보다 더 크게 지을 수도 있습니다. 짓다보면 제한이 걸려서 확장을 못하는데, 이것도 어느정도까지는 확장이 가능합니다. 정거장의 최대길이는 64 X 64입니다.
 건설 장소 하이라이트 기능은 웬만하면 켜기를 눌러서 켜서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정거장이 화물이나 승객을 어느 범위까지 받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초보자들이 이부분에서 많은 실수들을 하시는데, 이는 다음에 강좌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0번 신호등(S) : 신호등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신호등의 종류는 "[TTD] 트랜스포트 타이쿤 신호등 설치 기본"를 보시면 됩니다. 신호등은 선로에 다수의 열차가 통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번 다리(B) : 다리 건설을 희망하고자 하는 지점 중 시작점을 정해서 마우스를 클릭하고, 드래그를 하시면서 종료점에 놓으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다만, 시작점과 종료점의 높이가 같지 않을 경우 건설이 되지 않으니 건설시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리 선택창에는 항상 저렇게 많은 다리들이 표시가 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건설하고자 하는 다리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다리는 물위 뿐만 아니라 일반 지상에서도 지을 수가 있습니다.

12번 터널(T) : 말 그대로 터널이며, 터널의 시작점과 종료점에 경사가 올바르지 않을 경우(즉, 비스듬한 면이 아닐 경우)에는 자동으로 조정이 됩니다. 건물이나 도로가 있을 경우 되지 않으니 제거 후에 하시면 됩니다.

13번 제거(R) : 전에 설명한 폭파와 달리 제거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활성화 하려면 선로 건설이나 정거장 등을 선택한 상태여만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해당하는 부분을 선택적으로 지울수가 있습니다.

14번 선로변환(C) : 선로를 변환해주는 기능입니다. 철도를 사용을 하다가 전기철도가 개발이 되어 선로를 개량할때 이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전기철도 건설창을 띄운다음 이것을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철도가 건설된 선로를 쭈욱 드래그로 해 주면 됩니다. 이때 열차가 선로를 통과할 경우 선로 변환이 이뤄지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5 지형편집(L) : 지형 편집창을 띄웁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