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단선의 선로에서는 열차가 한대만 운행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차가 한 방향으로 가게 되는데, 이때 신호등을 설치를 해서 다수의 열차를 운행을 하게 된다면, 정거장에 열차가 피신을 해야 한다건가 그런 문제를 고려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 부분은 정거장을 늘리고, 신호등을 설치에 따라서 해결이 가능하니 따로 강좌는 올리지 않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단선의 선로를 짓도록 합니다. 신호등등 아무런 시설도 넣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3/4_2_14_18_blog103751_attach_0_19.gif?original)
자, 이제 여러대가 다닐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짓도록 합니다. 현재는 기관차만 다니도록 되어 있어서 상당히 선로가 길게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2대 뿐만아니라 더욱 많은 열차가 운행이 가능하지만, 선행 열차가 역을 갔다와서 다시 이 구간에 진입을 해야 통과를 하므로 3대 이상에서는 효율적이지는 않습니다. 그이상을 하고 싶다면 대피선 구간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2/4_2_14_18_blog103751_attach_0_21.gif?original)
여기까지가 단선 선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강좌였습니다. 단선 선로는 건설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나 많은 열차를 운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선을 필수적으로 지어주어야 할 것입니다. 자신이 짓고자 하는 노선의 수요를 잘 파악한 후에 잘 짓도록 하여야 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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