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 TTD

[TTD] 단선의 선로에서 여러대의 열차 운영하기

 보통 단선의 선로에서는 열차가 한대만 운행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차가 한 방향으로 가게 되는데, 이때 신호등을 설치를 해서 다수의 열차를 운행을 하게 된다면, 정거장에 열차가 피신을 해야 한다건가 그런 문제를 고려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 부분은 정거장을 늘리고, 신호등을 설치에 따라서 해결이 가능하니 따로 강좌는 올리지 않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단선의 선로를 짓도록 합니다. 신호등등 아무런 시설도 넣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여러대가 다닐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짓도록 합니다. 현재는 기관차만 다니도록 되어 있어서 상당히 선로가 길게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2대 뿐만아니라 더욱 많은 열차가 운행이 가능하지만, 선행 열차가 역을 갔다와서 다시 이 구간에 진입을 해야 통과를 하므로 3대 이상에서는 효율적이지는 않습니다. 그이상을 하고 싶다면 대피선 구간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까지가 단선 선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강좌였습니다. 단선 선로는 건설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나 많은 열차를 운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선을 필수적으로 지어주어야 할 것입니다. 자신이 짓고자 하는 노선의 수요를 잘 파악한 후에 잘 짓도록 하여야 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