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 TTD

[TTD] 정거장의 범위는 과연 어디까지일까?

 이번 강좌는 많은 분들께서 실수를 하는 부분인 정류장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실수인지 모르는 분을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기차역이나 화물 정류장을 지었습니다. 그런데, 해당하는 정거장에 화물이 안 들어오는 것입니다. 분명 맞는 열차나 트럭이 정차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거죠.

 이건 정류장의 범위가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자, 이번에는 두가지 예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석탄 광산 주위에는 총 6개의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석탄을 운송할 수 있는 화물 정류장은 어디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이번에는 발전소입니다. 1~3번까지의 총 3개의 기차역이 있습니다. 과연 여기서 석탄을 받을 수 있는 기차역은 어디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이 생각한 답과 맞습니까? 맞다면 당신은 상당한 실력자일 수도 있습니다만, 이 스샷은 너무나도 쉽게 구분을 할 수가 있는 거라 실력자라고 판단하기는 좀 그렇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물 정류장의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범위내에 있는 지역에서 나오는 자원이나 공장, 승객, 우편등은 운송이 가능합니다. 단 한칸이 걸쳐지더라도 가능하게됩니다. 다만, 단 한칸이라도 걸쳐지지 않는다면 운송을 할 수가 없게 되어집니다.

 이 설명을 듣고서 눈치가 빠른 분들께서는 역을 세웠는데, 자원이 왜 안 들어왔는지 알겠다라는 분이 계시겠죠. 어? 근데, 나는 저렇게 영역표시되는게 없었는데라는 생각을 가지는 분이 계실껍니다. 이건 아래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건설장소 하이라이트 기능을 켜 주시면 됩니다. 이 기능을 끄면 위와 같이 해당하는 정류장의 영향이 미치는 범위가 표시가 되지 않게됩니다. 건설장소 하이라이트기능을 활성화 해 주시면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정류장을 건설을 하면, 해당하는 자원이나 승객, 우편등을 운송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 수가 있겠죠.

 이 기능은 화물 정류장 뿐만 아니라 승객 정류장, 기차역, 공항, 항구들도 모두 적용이 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간단한 기능을 잘 활용을 하면 당신도 고수가 될 수가 있습니다.

 한가지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화물, 승객 정류장, 기차역, 공항, 항구 중에서 가장 범위가 넓은것은 공항입니다. 공항 + 기차역 등 공항의 넓은 범위를 활용을 한다면 많은 승객이나 우편, 화물등을 수송할 수 있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