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 TTD

[TTD] 선박 운용하기

TTD에서 잘 쓰지 않는 운송수단을 꼽는다면?

아마도 선박이 아닐까 합니다.

이유를 묻자면 승객 운송의 경우 대부분 수익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과 화물 운송의 경우 차량이 너무 느리다는 점(최고시속이 40km/h)일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선박을 건설하는 법이나 배를 운용하는 방법에 대한 강좌를 찾기 어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선박을 잘만 운용하면 간단한 건설법에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선박을 운용하는 방법에 대한 강좌를 준비하였습니다.

1. 항구를 건설할 도시나 산업시설을 찾습니다.
선박운송은 도시와 도시간 연결 혹은 산업시설과 산업시설, 산업시설과 도시(상품운송)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번엔 선박운송중 가장 선호하는 석유 운송을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2. 먼저 항만 건설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에 있는 그림과 같은 버튼이 항만 건설 버튼입니다.


3. 항만 건설 창이 뜨면 항구 건설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에 있는 그림이 항만 건설 창입니다. 노란색 네모가 있는 버튼이 항구 건설버튼입니다. 항구 건설 버튼을 클릭합니다.


4. 1번에서 선택한 산업시설에 항구를 건설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항구는 그림에 보이는것처럼 한쪽은 땅에, 한쪽은 물에 걸쳐져 있어야 건설이 가능합니다. 저런 형식이 아니면 건설할 수 없습니다.

5. 항구를 건설한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유전 근처에 배 정박소를 건설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까의 항만 건설 창에서, 왼쪽 그림의 노란색 네모가 그려져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정박소 건설창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와 같이 유전 근처에 정박소를 건설합니다.














7. 부표 설치
이제 건설의 모든 단계가 끝났냐구요? 아닙니다. 지금 상태로 배를 운행해도 되지만, 경로에 따라 선박이 길을 잃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선박이 길을 잃지 않게 하기 위해 부표를 설치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까의 항만 건설 창에서, 왼쪽 그림의 노란색 네모가 그려져 있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부표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부표는 항만과 항만의 길을 설정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철도에 따르면 선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됩니다.
각 항구의 사이에 20칸 정도의 간격을 두고 부표를 건설해 주면 됩니다.
그런데, 왜 유전에는 항구를 설치하지 않느냐구요? 유전은 따로 항구를 건설해주지 않아도 항구와 헬리콥터 도착장의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표 건설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것처럼 부표가 하나만 설치되어 있는게 아니고 이 사진 밖에도 5번에서 건설한 항구까지 부표가 건설되어 있습니다.




















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박을 생성합니다.






















① 정박소를 클릭한 후 ② 새 선박 버튼을 누릅니다. ③ 만들 선박을 선택하고 ④ 선박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박을 선택할 때는 가격과 최고속력 등을 따지면 됩니다. 석유 운송 선박의 경우 최고 성능 선박이 CS-Inc.사의 석유 탱크입니다. 최고속력은 40km/h로 석유 운송 선박 중 최상입니다.

9. 선박의 경로를 설정해 줍니다.
선박의 경로를 설정할 때는 유전과 부표, 항구를 모두 선택하여야 합니다.
특히 부표를 설치만 해놓고 경로에 설정을 안 할 경우 부표를 이용하지 않게 되고 부표 설치의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가는 길, 오는 길에 지나가는 부표를 모두 선택하여야 합니다.

10. 선박을 운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로에 따라 움직이는 배가 보이시죠?
경로가 잘못되지 않았으면 배가 움직이고 화물에 따른 수익을 내게 됩니다.

























Extra. 부표 설치 및 경로 설정하는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에 보이듯이, 항구1과 항구2를 선박으로 연결하려면 대개 다음과 같이 부표를 설치하면 됩니다. 꼭 포물선 모양으로 설치할 필요는 없고 직선으로 설치하여도 됩니다.

또한 항구1에서 출발하여 항구2를 거쳐 다시 항구1로 돌아오도록 하려면 경로를
항구1→부표1→부표2→부표3→부표4→항구2→부표4→부표3→부표2→부표1
이렇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주의! 항구2에서 항구1로 돌아오도록 설정할 때, 오던 길에 있었던 부표를 역순으로 지정하지 않으면, 경로가 길어질 수록 선박이 길을 잃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꼭 돌아오는 길에 있는 부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안녕이의 선박 운용하기 강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