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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러코스터 타이쿤 2

RCT 2에서 무한맵을 스스로 만들어보자!

날려서 다시 씁니다 ㅡㅡ_)0
그래서, 좀 더 늦게 되었으니 죄송할 따름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Q : 무한맵 다운받는데는 없어요?
A : 무한맵을 누가 다운받나요??? 만들면 되지~~~~~~


그렇습니다.
무한맵을 RCT 2에서는 만들 수가 있습니다.
굳이 무한맵을 찾아서 롤러코스터 사이트를 뒤질 필요도 없고,
그냥 직접 만드세요.

일단, 롤러코스터 타이쿤 2의 메인화면에서 맨 오른쪽에 박스가 보일 겁니다.
거기서 시나리오 에디터를 찾아서 들어가면 작업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맨 위에 있으니 찾기도 힘들지 않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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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처음 화면입니다. 여기서는 놀이기구(상점 및 편의시설 포함), 보도, 테마, 놀이공원 출입구, 물의 종류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 놀이기구(상점 및 편의시설 포함) 선택에서는 최대 128가지의 놀이기구나 상점 그리고 편의시설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은 선택이 불가능합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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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 선택 화면입니다. 다 선택해도 됩니다.
실제로도 최대 16개까지 뽑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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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 선택 화면입니다.
최대 19개까지만 뽑을 수 있습니다.

RCT 2 오리지널도 19개였더만 와키월드 확장팩인데도 변한 게 없습니다...
아직까지 타임트위스터는 안써봐서 모르겠네요.......

그리고, 19개를 다 채울 경우, 막판에 선택하는 것들의 경우는 그 테마에 속한 모든 아이템이 선택이 되지 않는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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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공원 출입구를 선택하는 장면입니다. 단 한 종류의 입구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미리 오른쪽에 있는 미리보기를 보고 잘 생각해서 결정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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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종류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도 내나 한가지만 선택하실 수 있는데,
여기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으니 그냥 넘어갑니다.

세팅이 다 끝났으면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음 단계에 있더라도 이전 단계 버튼이 화면의 좌측 하단에 위치하여, 언제든지 앞단계로 되돌리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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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대지가 주어집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이 할 일은, 공원 구역을 정하는 것과 공원 출입구 위치시키고, 손님들이 나오는 동선을 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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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원 대지는 보는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녹색 대지에 땅높이는 6블록으로 주어집니다.
지표는 0미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50*150으로 주어집니다. 가로 세로 길이는 무조건 동일합니다.
최대 256*256 까지 확장시켜서 쓸 수 있고요,
실제로 플레이어가 가져갈 수 있는 땅은 255*25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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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의 구역을 정하는 모습입니다.
여기서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리며, 가장 힘든 과정이기도 합니다.
직접 마우스로 그어 가면서 자신의 땅을 잡아 놔야 합니다.

땅의 종류는 총 4가지가 존재합니다.
1. 대지 소유 - 말 그대로입니다. 시작때부터 자기가 가지고 시작하는 땅입니다.
2. 건설권 소유 - 역시나 시작 때부터 자기가 가지고 시작하는 건설권입니다.
3. 판매하는 땅 - 나중에 돈 내고 살 수 있는 땅입니다.
4- 판매용 건설권 - 나중에 돈 내고 살 수 있는 건설권입니다.

그렇다면, 아무것도 아닌 곳으로 땅을 지정하려고 한다면?
(즉, 위의 4가지 범주 중 아무것도 아닌 곳으로 하려면?)
정답은 간단합니다. 체크표시를 없애주면 됩니다.

참고로, 말이 좋아 체크표시지 실제로는 위의 1~4 번 범주 중에 선택 가능한 건 단 하나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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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땅을 열심히 확장시키면, 마침내 이 맵의 모든 대지가 자기 것이 되는 기쁨(!?)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땅을 다 확장시켜 놨다고 될 일이
아닙니다.

이제 또 중요한 작업을 해 주셔야합니다.
- 놀이공원 입구 배치하고, 손님 동선 지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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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당연한 말이지만, 놀이공원의 출입구는 반드시 공원 끄트머리에만 지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시나리오 에디터상에서만 지을 수 있으며, 실제 게임에서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조심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빨간 글씨로 CLOSED 라고 적힌 부분이 공원 안쪽을 향해 있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CLOSED는 공원 바깥쪽을 향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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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손님들의 공원 진입 경로도 설정해야 합니다.
위에서 보이는 약간 하늘색 사각형과 그 안에 있는 노란 화살표가 그 역할을 합니다.

하늘색 사각형은 손님이 나오는 블록이고, 그 안의 화살표는 손님들이 공원을 향해 가는 방향입니다.

즉, 하늘색 사각형은 무조건 도로 위에만 위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안의 화살표는 무조건 공원 출입구로 연결된 도로 쪽을 향해야 합니다.


이 작업이 다 끝나면, 다시 화면 우측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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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화면은 발명 품목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게임 최초 시작 때, 사용할 수 있는 놀이기구나 시설이 있고,
사용할 수 없고 나중에 발명되는 놀이기구나 시설도 있습니다.

위에 있는 게 게임 시작때부터 쓸 수 있는 것이고,
밑에 있는 것은 게임 중간에 개발되는 것입니다.

밑에 있는 것은 그 순서대로 게임 안에서 개발됩니다.
(물론, 실제로는 놀이공원 내 개발메뉴에서 우선순위를 줘서 나름대로의 순위조작이 가능합니다 - 이는 나중에 다룰 기회가 있으면 하겠습니다).

이 때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놀이기구는 크게 신경안써도 되는데,
시설은 좀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자칫 잘못해서 화장실이 발명 대상 리스트에 있으면... 볼만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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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맵으로 가는 관문이 이 곳입니다.

지금 화면에 나오는 게 돈 옵션인데, 여기서 맨 위에 있는 No Money(돈과 무관함)을 클릭하시면, 밑에 있는 메뉴 및 다른 옵션의 돈 관련 메뉴가 싹 다 없어지면서, 사실상 무한맵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일단 나머지 옵션은 그때그때 기회가 되면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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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은 미션 목표 및 날씨 설정, 공원 이름 짓기 등으로 마무리됩니다.

공원 이름과 시나리오 이름을 같게 하는 게 일반적인데요,
먼저 공원 이름을 지정하면, 시나리오 이름은 자동적으로 공원 이름과 같게 지정됩니다.

그리고 시나리오를 저장할 범주 선택 및 세부사항 적기가 있습니다.
세부사항은 시나리오 위에 커서를 댔을 때, 그 옆에 2~4줄 정도로 짤막하게 표시되는 정보입니다.

그리고 저장하면 끝입니다.


생각보다 급하게 마무리짓는 감도 없지는 않지만, 세부사항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별도로 또 강좌를 제작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