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 TTD

[TTD] 트랜스포트 타이쿤의 다양한 정거장 형태

 트랜스포트 타이쿤에서는 열차 정거장을 마음대로 지을 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여러가지이며, 이에 대한것은 플레이어가 정하며 지형등을 고려를 해서 만들도록 해야겠죠. 제가 생각하는 선로 구성 방법 중에서 몇개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지하철 역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선의 선로에서 역을 짓는 것입니다. 중앙 선로는 정차하지 않는 열차들을 통과를 하는 선로로 사용을 합니다. 보통의 지하철은 이러한 구조로 지으면 될듯합니다. 이 역의 문제점은 반대로 돌아가는 시설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역을 개선을 한다면은 역을 중앙으로 묶고 바깥쪽의 선로를 통과선로로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할려면 복선 선로도 수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건 직접 경험을 해 보셔서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확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단방향 복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쪽 방향만 복선인 역입니다. 이 역은 주로 뒤쪽이 강이나 바다등으로 막혀서 열차가 급 커브를 맞는다거나 기타 문제가 발생할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건 정거장 플래폼의 갯수가 많으면 조금 복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3. 단방향 역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방향으로 열차들이 들어와서 반대편으로 나가는 방식입니다. 주로 이 방식을 사용을 하며, 비교적 쉽게 역을 확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2번의 경우 역 확장 이후에 선로를 제대로 해 주어야 열차들이 직입이 가능합니다. 1번의 경우 한쪽 방향의 역이 가득찰 경우 반대편 역을 이용하지 못해서 오히려 효율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 방식을 주로 사용을 합니다. 이 방식을 이용해서 순환선을 지어내도 될듯합니다.

 대충 3가지 방식의 역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각 역별로 장단점이 있으니 사용들을 해 보시고 가장 맞는듯한 역을 잘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