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 TTD

[TTD] 신호기 설치 및 선로 설치 강좌

질문 : 신호기를 어떻게 설치해야하나요
전 도저히 글을 봐도 모르겠네요..
파란색 화살표대로 가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위와 같은 선로 구성은 아주 좋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선로 구성은 열차가 선로를 바꿔야 하는 부분에서 심각한 정체를 일으켜서 열차 운송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신호등은 양방향 신호등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신호등은 양방향에서 열차가 진입을 할 수 있어 신호등 설치에는 용이하나 선로에 수용할 수 있는 열차의 댓수는 아주 적습니다.
신호등 사이에 한대만 수용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 열차의 편성이 너무 큽니다.
대략 10~15량이 적절하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편성이 길고 저런 교차로의 경우 열차의 속도는 매우 급감을 해서 아주 안 좋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해결책으로는 신호등을 단방향 신호등으로 바꿔주면서 아래 재구성한 교차로 부분을 입체형태로 전환을 해 주는 것입니다.
아래 교차로에서는 열차가 진입을 하면 다른 열차가 절대 교차로에 진입을 하지 못하고 있죠.
실제로 3복선을 잘 안 쓰는 이유는 이러한 입체교차로를 만들기 어려워서입니다.
단방향 신호등 설치는 양방향 신호등을 설치를 한 다음에 한번 눌러주세요.
그리고 한번더 누르면 방향이 바뀝니다. 또 한번 더 누르면 다시 양방향 신호등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쪽 선로들은 위에서 아래로 열차들이 운행을 하며, 아래쪽 선로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열차가 운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예제로 보여드린 선로도 좋다고는 못합니다.



저런식으로 구성을 하게되면 진입 선로 중 빈 곳이 있으면 찾아가는 방식이겠죠.
허나 각 선로마다 가는 역이 달라진다면은 웨이포인트를 사용해서 가는길을 지정을 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교차로에서 열차가 기다려서 시간이 상당히 지체 되겠죠?
그럴때는 신호등을 다수를 선로에 설치를 해 주시면 됩니다.
단방향 신호등의 경우 같은 방향으로 신호등을 설치를 해 주어야 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선은 단방향 신호등을 설치를 하여 구성을 합니다.
두개의 선로에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열차가 운행을 하게 하는데, 이 때 수용 가능한 열차의 댓수는 아주 많습니다.
몇 백대를 수용을 할 수도 있고.... 이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복선을 잘 사용을 하게 된다면 트타 고수에 근접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에 올라온 관련 강좌입니다.

2008/01/09 - [Open TTD] - [TTD] 철도 선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07/10/02 - [Open TTD] - [TTD] 단선의 선로에서 여러대의 열차 운영하기
2007/09/29 - [Open TTD] - [TTD] 트랜스포트 타이쿤 신호등 설치 기본